함께하는 데이터 분석

[ADsP] 2과목 오답노트 정리 본문

자격증 준비/ADsP

[ADsP] 2과목 오답노트 정리

JEONGHEON 2022. 2. 24. 23:44

 

분석 과제 발굴 방식 중 하향식 접근법

문제 발견 -> 문제 정의 -> 해결책 탐색 -> 데이터 분석 타당성 평가

 

빅데이터 분석 방법론의 분석 기획 단계

①비즈니스 이해 및 범위 설정

②프로젝트 정의 및 계획 수립

③프로젝트 위험 계획 수립

 

분석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때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한 고려요소

①업무 내제화 적용 수준

②분석 데이터 적용 수준

③기술 적용 수준

 

마스터플랜 수립할 때 우선순위 고려요소

①전략적 중요도

②비즈니스 성과/ROI

③실행 용이성

 

비즈니스 모델 캔버스

업무 -> 제품 -> 고객 -> 규제&감사 -> 지원 인프라

 

빅데이터기획전문가

회사 내 기능 조직, 비즈니스 분석 또는 BI조직에 소속되어 있으면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조직과 협력을 통하여 업무에 필요한 분석 모델이나 예측 모델을 Self Service Analytics 도구를 활용하여 구현하는 전문가

 

ISP

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시스템의 중장기 로드맵을 정의하기 위해 수행하는 것

 

Servitization

제품과 서비스의 결합

 

분석 과제의 우선순위 선정 시 시급성 난이도 모두 우선순위일 때

시급성 : 현재, 난이도 : Easy

 

분석 성숙도 단계 포지셔닝

도입 -> 활용 -> 확산 -> 최적화

 

분석 유즈 케이스

현재의 비즈니스 모델 및 유사/동종사례 탐색을 통해서 빠짐없이 도출한 분석 기회들을 구체적인 과제로 만들기전에 표시하는 것

 

분석과제 정의서

소스데이터, 데이터 입수 및 분석의 난이도, 분석방법 등에 대한 항목이 포함되어야 함

 

빅데이터 가치에 대해 재해석이 어려운 이유

①자사가 갖고 있는 노하우 및 인프라에 대한 폭넓은 이해

②파트너가 갖고 있는 정보에 대한 폭넓은 이해

③파트너가 갖고 있는 네트워크를 활용한 새로운 정보이해

 

데이터 거버넌스

전사차원의 모든 데이터에 대하여 정책 및 지침, 표준화, 운용조직 및 책임들의 표준화된 관리체계 수립